정토행자의 하루

경기광주
텃밭 만들기 도전 시작, 마포
넓고 따뜻한 법당이 되어 잘 쓰이기를, 이전불사 발대식

[분당정토회 경기광주법당]

텃밭 만들기 도전 시작
- 우리가 만든 음식물쓰레기 우리가 처리해요

‘내가 아무리 마음을 잘 닦고 이 사회가 서로를 존중하는 평등한 곳이라 해도 공기가 나쁘거나 마실 물이 없으면 다 죽습니다. 그러므로 환경문제는 우리의 생존과 관계됩니다.’

정토회는 초창기인 1988년부터 환경운동을 시작하였고 그 중 하나가 음식물쓰레기제로 운동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경기광주법당은 음식물쓰레기가 나오면 모두 개인이 가져가서 버리거나 했었는데, 이렇게 외부 배출을 하지 말고 우리도 법당에서 처리해 보자고 했어요.
 
우선 봄불교대학 저녁반 김석환 거사님과 문형국 거사님이 직접 솜씨를 발휘해서 텃밭용 화단을 목재를 이용해서 만들어 주었어요. 다양한 직업과 취미를 가진 도반들이 마음을 내어주니 이렇게 멋진 화단도 생깁니다. 그리고 화단에 들어가는 흙을 모두 조금씩 가져와서 모았더니 드디어 모자이크 화단이 탄생했습니다. 


▲ 짜잔! 여러 도반의 정성이 모아진, 멋진 모자이크 화단입니다~^^

그런데 화단은 생겼지만 텃밭만들기가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모두 각자의 방식대로 여기저기 흙을 파고 그냥 음식물쓰레기를 묻으니 벌레가 생기고 제대로 퇴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때 새롭게 지원팀장을 맡은 김현옥 보살님이 분당법당에서 환경강좌를 통해 배워온 퇴비만들기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우선 음식물쓰레기를 흙과 함께 잘 버무려서 화단 한쪽부터 흙속에 묻고, 묻은 것과 새것이 섞이지 않도록 묻은 부분을 화분삽으로 표시해서 그 옆쪽으로 진행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 음식물쓰레기를 흙과 함께 잘 버무려서 화단 한쪽부터 흙속에 묻고~~

▲ 요렇게 화분삽으로 표시합니다~~

아직은 퇴비함 첫걸음 수준이고 텃밭이 되려면 한참 남았지만 실패와 연구, 도전을 거듭해가며 싱싱한 채소를 수확하는 텃밭이 될 수 있도록 즐겁게 수행해보려고 합니다. 경기광주법당, 파이팅!!! Posted by 김기연 희망리포터

[서대문정토회 마포법당]
마포법당 이전불사 발대식
-넓고 따뜻한 법당이 되어 잘 쓰이기를 

2013년 9월에 문을 연 마포법당은 ‘마포정토센터’로 시작한, 바닥에 보일러도 들어오지 않는 18평 남짓의 작은 법당입니다. 그래도 봄・가을 불교대학, 봄・가을 경전반, 청년불교대학, 수행법회, 가족법회까지 부처님의 법을 전하기 위해 하루도 쉬지 않고 바삐 돌아간답니다.

하지만 보일러도 들어오지 않는 너무나도 작은 법당…. 겨울만 되면 아기들도 참석하는 가족법회 때 아기들이 감기라도 걸릴까 노심초사 걱정이 되고, 저녁 불교대학이나 법회는 너무 추운 나머지 출석을 권유하기 미안할 정도로 법당은 냉골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18명이나 참석한 가을불교대학 수행맛보기에서 108배를 하며 앞사람 뒷사람 엉덩이와 머리가 계속 부딪혀 기도하는 내내 분별심이 들었다는, 안타까운 나누기도 있었습니다. 또한 젊고 활기찬 분위기인 마포법당에는 법회나 불교대학 등에 대한 전화문의가 많이 오지만, 불편한 교통편 등의 이유로 오기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총무 자리도 공석이고 봉사자도 부족하여 이전불사를 시작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다행히 인근 은평법당 불사를 성공적으로 마친 김태숙 보살님이 주거지가 먼데도 불구하고 흔쾌히 마포법당 총무로 와준 덕분에 이전불사가 구체화되기 시작했습니다. 


▲ 마포법당 이전불사 발대식. 앞줄 맨 왼쪽 김태숙 보살님~^^

2015년 5월 6일(수) 드디어 ‘마포법당 이전불사 발대식’이 열렸습니다. 은평법당, 서대문법당에서도 와주어서 40명이 넘는 도반들이 함께 108배 정진을 하며 불사의 원만성취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였습니다. 비록 자리는 많이 부족하고 불편했지만 정성만은 한가득 넘쳐흘렀습니다. 

“저희 마포법당은 정말 큰 잠재력을 지닌 법당입니다. 교통문제가 해결되고 시설이 보완된다면, 더욱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찾아와 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비싼 임대료 등으로 적합한 장소를 찾는 과정이 너무 어렵지만 모든 분들이 스스로 알아서 마음 내서 참여해 주고 계셔요. 직접 장소를 물색하여 알려주시는 분들도 많고, 시간이 없는 분들은 모연금 참여 등으로 힘을 보태주셔서 참 감사합니다. 마포 이전불사가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 되어 부처님 말씀을 전하는데 더욱 잘 쓰이게 되리라고 믿습니다.” 라며 오늘도 불사를 위해 구슬땀을 흘리는 김태숙 보살님이 환하게 웃습니다.

매일 아침 밴드에는 마포법당 이전불사 원만성취를 기원하는 많은 도반들의 간절한 기도나누기가 올라옵니다. 마포법당의 제2의 도약을 위해 애써주시는 많은 도반들께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저에게 마포법당은 생명의 은인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마포법당 덕분에 아기를 낳고 아기와 함께 법당에 다니며 지금 잘 살아있습니다. 마포법당이 아니었다면 벌써 이혼도장 쾅 찍고 나 잘났다고 살거나, 아님 확 죽겠다고 난리를 피웠을지도 모릅니다. 

전국 시, 군, 구에 법당이 생겨 많은 도반들이 쉽게 부처님 말씀을 접하고, 모두 부처가 되기를 꿈꿔봅니다. 성공적으로 불사가 마무리 되어 더욱 굳건한 마포법당이 되어 잘 쓰이도록 많은 격려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Posted by 오선옥 희망리포터


▲ 마포법당 이전불사 원만성취를 기원하며 간절히 기도합니다~~

2026 3월 정토불교대학

전체댓글 11

0/200

보리안2

저희도 환경운동도 더 필요하고, 불사도 필요한데 오늘 행자의 하루에서 좋은 사례 담아갑니다.<br />나눠주신 광주, 마포법당 감사합니다. 텃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마포법당 이전불사 원만히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2015-06-09 21:32:36

이옥선

광주법당 음식쓰레기로 퇴비 만들기.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저에게 귀감이 되는 얘기네요.
마포법당 이전불사 축하합니다.

2015-06-09 17:59:41

지예선

생명의 은인과도 같다는 오선옥 리포터님의 진심이 전해집니다.<br />마포법당의 이전불사 저도 간절히 기도하며, 넓고 쾌적한 우리법당에 다니는 게 참 감사한 날입니다 ^^ 힘내셔요!!!

2015-06-09 15:32:31

전체 댓글 보기

정토행자의 하루 ‘’의 다른 게시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