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하루

2013.8.11. 찬란했던 요하문명, 민족의 뿌리를 찾아서 - 요녕성 박물관
본문보기

^^^^

&lt;&lt;“요녕성 서쪽 조양시 근처에서 홍산문화의 유물이 나왔는데, 5천년전에 이미 구리를 제조할 수 있는 문명이었으며, 여신, 재단, 돌무덤(적석총)등이 나왔습니다. 이것으로 이 시기에 고대국가가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금으로부터 6,000년-5,000년전 사이의 유물인데, 중국의 역사시작은 약 5000년전이며 장강문화와 황하문명을 시원으로 한다고 했는데, 그 이전 유물들이 나오게 되니까 중국은 국가적으로 논의를 해서 중국문명의 시원은 황하문명과 요하문명으로 한다고 정리한 것이 동북공정입니다. <br />만리장성 밖 유목민족이 세운 문화를 현재 중국이 그 영역을 통치한다는 이유로 중국 문명으로 편재해 버린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문명의 계승자인 부여 고구려 발해는 자동적으로 중국의 지방문명으로 편재되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br />우리나라의 역사를 보면 환인의 한나라는 약 9,000년-6,000년, 환웅의 배달나라는 6,000-4,300년 사이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역사는 있는데, 역사를 뒷받침할 유물, 유적이 없고, 중국은 이지역에서 유물, 유적은 출토되었는데, 이를 뒷받침 할 역사가 없는 것입니다. <br />한나라, 배달나라, 조선나라의 위치를 요서지역이라고 추정해 왔는데, 이 지역에서 많은 유물들이 출토가 되었습니다. 여러 상식적으로 볼 때 배달시대, 고조선의 유물로 보입니다. 적석총은 지금까지는 어디에도 없는 고구려만의 독특한 양식이었는데, 여기서 발견된 적석총과 고구려의 무덤이 거의 같은 양식입니다.<br />이런 배달문명시대에 이미 녹도문 문자가 있었고, 고조선시대에는 지금 &lt;한글의 원형인 가림토 문자&gt;가 있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환웅천황이 하늘에서 내려올 때 천부인 3개-청동거울, 청동방울, 청동검-을 가지고 왔는데, 이시기에 이미 청동기가 사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단군신화에서도 곰이야기가 있는데, 고구려 벽화에 보면 신단수 아래 곰이 있는 그림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지역에서 발견된 일부 여신의 손모양이 곰 손모양입니다.&gt;&gt;<br />&lt;&lt;우리가 역사 복원이라는 문제를 풀기위해서는 핵심을 잡고 해야 합니다. 고구려라는 중심을 잡고 고구려의 뿌리는 어디인가, 고구려의 문화를 누가 계승했는가로 접근해 나가는 것입니다. <br />&lt;발해의 역사는 &lt;잊어버려서 잃어버린 것&gt;이 되었습니다.&gt; 발해사람이 쓴 자기기록은 한점도 없고, 요즘 발굴하면서 무덤, 비석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발해역사는 중국 당나라 역사 기록에 조금 남아 있습니다. &gt;&gt;

2013-08-17 12:43:27

김동언

스님 바쁘신데 죄송한데 상고사에관한 책한권 꼭쓰주실수 없는지요. 요서 홍산문명이니 내몽고니 놀랍고 새롭네요.배달나라가 상상속에 나라가 아니었군요.

2013-08-13 09:02:41

이경희

이시대~희망의 진정한~멘토이십니다~^^
동북아청년기행~무사히~잘~다녀오십시길기원합니다~^^

2013-08-13 06:17:50

홍지인

청년들과 함께하는 두번째 역사기행도 흥미롭습니다. 김제동씨도 많이 깨달음 얻어 말로 청중에게 풀어내실테니 그 선택에 박수보내드려요.
저도 제가 서 있는 자리에서 만나는 학생들에게 조근조근 알려주고싶네요.
그리고 우리 가족과의 역사기행도 꿈꾸어봅니다.
여행의 모든 일정.. 모든 분들이 무탈하시길 빌어요. ^^ 니다.니다. 니다. 니다.
여행의 모근 일종

2013-08-13 02:2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