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하루

2013.8.6. 역사기행 셋째날 - 국동대혈, 5회분5호묘, 장군총, 광개토대왕릉
본문보기

타이레놀

와~정말자세하고자상하게사진과스님말씀올려주셔서감동받습니다!정토회는왜?이런부분까지감동을주시는지...정토회입문2년~감동이아닌것이없습니다!근데스님이너무야의셨습니다..정토회는.큰나무큰바위큰하늘큰사랑..우리부처님~항상감사드립니다!이사랑일체중생의은혜에보답하겠습니다.개성공단이정상가동되기를진심으로간절히염원합니다!

2013-08-08 12:58:04

통일의병

우리의소원은 통일! 꿈에도 소원은 통일! 이정성 다해서 통일! 통일이여 오라~ 이겨레 살리는 통일~ 이나라 살리는 통일~ 통일이여 어서 오라~ 통일을 이루자!<br />우리가 합니다. 내가 합니다. 원은 지치지 않는 것이라 했습니다. 통일이 될때까지 마음을 정신을 다합니다. 우리는 위대한 단군조선, 고구려, 발해, 고려의 후손이니깐요...스님의 역사강의는 나란 존재에 대한 자긍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고맙습니다.....그리고 저도 아래분의 말씀처럼 개성공단이 빨리 정상화되기를 간절히 기도하겠습니다.

2013-08-08 07:43:06

우리의소원은통일

남한사람이 애국열사능에 참배하고, 북한사람이 국립묘지에 참배하게 되는 것은 종교의 진리를 사랑을 실천하는 엄청난 힘이되고, 문명을 이끄는 힘이 된다는 말씀.....참 좋습니다. 정말 빨리 통일이 이루어지길...부처님 말씀처럼..미워해야할 사람속에서도 미움버리고, 증오속에서도 증오 버리고 우리 진정 자유롭게 행복하게 살아가자..는 부처님의 말씀처럼.....우리의 마음속에 모든 증오와 미움 버리고, 서로의 처지와 상황을 인정하고 배려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굶어죽어가는 사람이 없기를 원합니다. 최소한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원합니다. 너가 없으면 나도 없고, 너가 죽으면 나도 죽는...너와 내가 다름이 아님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저도 개성공단이 빨리 정상화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2013-08-08 07:26:18

안선영

발해를 잊어버림으로써 잃어버렸다는 말씀에, 역사의식, 정신이 모두임을 알겠습니다.<br />주몽이 부여의 적통을 계승함으로 고구려의 정신이 위대하고, 위대한 문명을 이루고....그러나 내부분열로 고구려가 망하였듯, 오늘 스님의 역사교육도 우리가 오늘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깨우쳐주십니다.<br />신라의 철전지원수였던 가야와의 통합, 합의통일...원수였음에도 불구하고...상대를 인정하고 모든 문화를 수용하고 지배세력을 인정할 수 있었던 그 포용력과 부드러움....지금 이 시대에 가장 필요한 정신임을 알겠습니다.<br />우리정부도 우리대통령도 이 통합의 리더쉽...부드럽고 아름다운 포용의 정신을 발휘하여 개성공단이 정상화되고 남북이 화해와 협력의 길을 열어 평화통일을 이루어내는 그런 자랑스러운 우리의 대통령이 되어주실것을 믿습니다. 역사는 지나간 일의 기록이 아니라, 미래의 설계도임을 지침임을 스님께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잊지말아야한다는것....역사...그 정신...고귀한 마음....우리의 뿌리, 선조, 문화,그 위대한 정신, 민족, 자긍심, 그 마음만 잊지 않는다면 남과북 우리 서로 껴안을 수 있을것같습니다. 참 고맙습니다. 법륜스님. 오늘 여행도 참 유익하고 재미있었습니다. 보람졌습니다~~ 감사합니다.

2013-08-08 06:46:20

홍지인

이렇게 큰 깨달음을 주시는 글을 만나서 참 반갑고 고맙습니다.
고구려와 부여의 역사기행. 정말 의미있고 멋진 일이네요.
여행 하시는 모든 분들.. 몸과 마음 잘 돌보며 다니시길 빕니다.

2013-08-08 02:5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