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하루

2026.5.8. 조찬 미팅, ‘행복한 대화’ 세종 강연
“주말 부부의 삶, 어딘가 가짜처럼 느껴집니다.”
본문보기

임영현

지금도 좋고 나중에도 좋다는 것은 진리에 가까워진 것이다.라는 법문이 남습니다. 지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알아차림하며 지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26-06-10 07:27:27

박영일

감사합니다.

2026-05-19 13:35:33

범해

재미가 있다는 것은 ‘지금 좋다’는 뜻이고, 유익하다는 것은 ‘나중에 좋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대개 윤리나 도덕은 나중엔 유익할지 몰라도, 지금 당장은 재미가 없어 지루합니다. 그러다 보니 지금, 이 순간을 낭비하게 되죠. 반대로 쾌락은 지금은 좋지만, 나중에는 좋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 후회하게 됩니다. " 알기 쉽게 정곡을 찌르시는군요. 감사합니다

2026-05-12 13:56:23

김종근

감사합니다

2026-05-12 04:57:26

CACTUS

살다 보면 너무 따지는 게 많은 것 같아요. 모든 것은 있다가도 없어지는 데 말입니다.
감사합니다.

2026-05-11 23:03:24

풀빛KSY

매일 감사드립니다.🙏

2026-05-11 21:51:20

김단우

안될 것 같지만 막상 또 해보면 되는 게 세상이라는 말씀이 제 마음에 내려 앉습니다. 감사합니다.

2026-05-11 20:31:30

닐닐

월급을 꽤 받는다면 그 월급에 맞게 다 쓰게 되니 더 낮은 월급으로는 생활이 안되는거 같아요. 이래도 저래도 괴롭다면 선택을 해야 하는게 인생살이고 이래도 저래도 괴롭지 않으면 더 좋은데 그런 수행을 할 시간과 능력을 키워야 하는 문제도 있네요. 그것이 진짜도 아니고 가짜도 아닌 공한게 인생이겠죠.

2026-05-11 16:06:46

보람

스님 스승님 감사합니다!

2026-05-11 15:39:43

김사문

감사드림니다 건강하십시요

2026-05-11 14:1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