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 좋고 나중에도 좋다는 것은 진리에 가까워진 것이다.라는 법문이 남습니다. 지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알아차림하며 지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26-06-10 07:27:27
박영일
감사합니다.
2026-05-19 13:35:33
범해
재미가 있다는 것은 ‘지금 좋다’는 뜻이고, 유익하다는 것은 ‘나중에 좋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대개 윤리나 도덕은 나중엔 유익할지 몰라도, 지금 당장은 재미가 없어 지루합니다. 그러다 보니 지금, 이 순간을 낭비하게 되죠. 반대로 쾌락은 지금은 좋지만, 나중에는 좋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 후회하게 됩니다. " 알기 쉽게 정곡을 찌르시는군요. 감사합니다
2026-05-12 13:56:23
김종근
감사합니다
2026-05-12 04:57:26
CACTUS
살다 보면 너무 따지는 게 많은 것 같아요. 모든 것은 있다가도 없어지는 데 말입니다.
감사합니다.
2026-05-11 23:03:24
풀빛KSY
매일 감사드립니다.🙏
2026-05-11 21:51:20
김단우
안될 것 같지만 막상 또 해보면 되는 게 세상이라는 말씀이 제 마음에 내려 앉습니다. 감사합니다.
2026-05-11 20:31:30
닐닐
월급을 꽤 받는다면 그 월급에 맞게 다 쓰게 되니 더 낮은 월급으로는 생활이 안되는거 같아요. 이래도 저래도 괴롭다면 선택을 해야 하는게 인생살이고 이래도 저래도 괴롭지 않으면 더 좋은데 그런 수행을 할 시간과 능력을 키워야 하는 문제도 있네요. 그것이 진짜도 아니고 가짜도 아닌 공한게 인생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