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하루

2021.1.14. 2차 만일준비위원회 간담회
“코로나로 부모님이 갑자기 돌아가셨어요. 이 슬픔을 어떡하죠?”

안녕하세요. 오늘 스님은 봉화 수련원에서 문경 수련원으로 돌아와 2차 만일준비위원회와 온라인으로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어제와 오늘, 스님은 봉화 수련원 주변을 답사했습니다. 새해 첫날 실무자들과 함께 양원역에서 승부역까지 이어지는 세평길을 걸었는데, 오늘은 그때 걸었던 구간에 이어서 나머지 구간인 양원역에서 분천역을 지나 현동역까지 더 걸어보았습니다. 경치 좋은 곳이 많아서 현동 구마계곡까지 더 답사한 후 오후 3시에 문경 수련원으로 돌아왔습니다.

원고 교정과 여러 업무들을 처리한 후 저녁 7시 30분부터 2차 만일준비위원회와 간담회를 시작했습니다.

“곧바로 안건에 대해 토론을 합시다.”

내일모레부터 온라인정토회 사업방향에 대한 지부별 공청회와 정초법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그에 앞서 오늘은 사업방향과 관련하여 쟁점사항에 대해 하나씩 검토했습니다.

“먼저 10차 천일결사 10대 목표를 온라인 시대에 맞게 수정해 보았습니다. 3번 목표가 ‘수행, 보시, 봉사를 실천하는 정토법당을 만든다’ 인데요. 앞으로 법당을 없애는 방향으로 가니까 ‘내가 생활하는 방을 청정한 법당으로 만들어 수행, 보시, 봉사를 실천한다’ 이렇게 수정해 보았습니다. 2번 목표는 ‘온라인 전법으로 정토 세상을 실현할 정토행자를 양성한다’라고 수정해 보았고요. 9번 목표는 ‘외국어법회를 널리 열어 세계 전법의 기반을 마련한다’라고 수정했습니다.”

“아직 천일결사 중이니까 가능한 기존의 문구를 그대로 두고, 온라인법회와 관계되는 부분만 일부 바꿉시다.”

이 외에도 온라인으로 전환했을 때 청년과 직능 모임의 조직 편재 방안, 요일별 생방송 진행 계획, 모둠별 꼭지 구성 방안, 사업별 의결 방식, 선거 시기와 방식, 회원의 자격 심사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만일준비위원회에서 발표했습니다.

스님은 각각의 쟁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방향을 잡아 주었습니다.

특히 며칠 전 해외지부 정초법회 이후 ‘해외는 영어로만 법회를 진행한다’는 초안에 대해 우려점을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많았다고 합니다.

“마음나누기를 외국인들과 영어로만 하게 되었을 때 영어를 못하는 한국 사람이 한두 명 끼어 있으면 분위기가 더 안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어차피 법당이 아닌 온라인으로 나누기를 하는 것이니까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만 외국인들과 나누기를 하는 게 좋지 않느냐는 의견이 나왔어요.”

스님은 이에 대해 다시 한번 그 취지를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해외에 있는 사람들은 전부 다 영어 법회를 듣고, 영어로 마음나누기를 한다는 큰 방침하에 최소한 1년, 2년 정도는 고생을 좀 해야 합니다. 영어로 마음 나누기를 자꾸 해야 부처님의 가르침을 영어로 표현하는 방법도 알게 되고, 그러면서 영어 실력도 점점 늘게 되는 거예요. 그 경험이 계속 쌓이면 나중에 불교에 대해서도 외국인과 깊이 있는 대화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지 않고 한국인들끼리만 계속 나누기를 하면 아무리 영어를 잘해도 불교 용어 때문에 불교에 대해서 아무런 설명을 못 해요.

공짜로 얻으려고 하면 안 됩니다. 눈물이 날 정도로 고생하고 연습을 해야 비록 영어를 더듬더듬하더라도 불교에 대해 외국인과도 대화를 할 수 있게 되는 거예요.

이런 제안을 했던 이유는 세계 전법에 대한 원을 갖고 해 보자는 것이었어요. 이런 원이 없다면 개편을 하지 않고 기존에 해온 대로 그냥 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나는 일본어로 일본 사람들에게 전법을 해보겠다’

‘나는 중국어로 중국 사람들에게 전법을 해보겠다’

이렇게 마음을 먹어야 세계 전법이 가능해요. 자기 고민도 해결을 못해서 ‘외국에 사니까 한국말을 할 수 있는 곳이 없었는데, 그나마 정토회에서라도 한국말을 좀 해보고 싶었다’ 이렇게 말하는 수준으로는 세계 전법을 할 수가 없습니다. 전법에 대한 사명감을 가져야 이 일을 맡을 수가 있는 거예요.

‘해외에서는 오직 영어로만 법회가 진행된다’

이렇게 여지를 두지 않아야 세계 전법이 가능합니다. 영어가 좀 서툰 사람은 세계 전법을 위해 연습을 계속해야 하는 겁니다. 해외에 살지만 한국말로만 법문 듣고 한국말로만 마음나누기를 하고 싶다면, 그런 분은 한국정토회 서울 지부와 연결해서 법문을 들을 수 있게 해주면 된다는 거예요. 이해는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 고민을 해결하려고 정토회에 찾아오지 전법을 하기 위해서 찾아오는 건 아니니까요.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전법에 대한 사명감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도 큰 오산입니다. 99퍼센트는 자기 인생이 힘들어서 정토회를 찾아옵니다. 활동가들은 조금 다르지만 회원 단위로 내려갈수록 자기 고민이 더 커요.

그런 관점에서 ‘원이 있는 사람은 세계 전법을 위해 모여라’ 이렇게 접근하면 좋겠어요. 대중이 자꾸 힘들다고 하니까 여러분의 마음도 흔들리는 것 같은데, 그런 정도라면 개편을 하지 말고 지금처럼 그냥 가는 수밖에 없어요.”

해외에서는 영어로만 법회를 진행하기가 정말로 어렵다면, 개편을 하지 않고 기존대로 운영하는 길을 열어두고 더 토론해 보기로 했습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2시간 30분 동안의 토론을 마치고 밤 10시가 되어서 회의를 마쳤습니다.

내일은 아침에 공동체 법사단 회의를 하고, 하루 종일 정토대전 경전팀과 회의를 한 후, 저녁에는 금요 정기법회를 생방송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법문이 없었기 때문에 지난 12월 20일에 영어 통역 즉문즉설에서 나눈 대화 내용 중 소개하지 못한 법문을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코로나로 부모님이 갑자기 돌아가셨어요. 이 슬픔을 어떡하죠?

“코로나 바이러스로 부모님이 갑자기 돌아가셨습니다. 어머니는 병원에서 치료 중 돌아가셨고, 아버지는 완치 후 퇴원했지만 하루 만에 스스로 목숨을 끊으셨습니다. 이 슬픔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부모님이 갑자기 돌아가셔서 마음이 많이 아프시겠습니다. 명복을 빕니다.”

스님은 돌아가신 분의 명복을 빌며 잠시 기도를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질문자를 위해서도 법문을 해주었습니다.

“지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전 세계적으로 190만 명 이상이 희생되었습니다. 세계적인 전쟁이 일어나도 이만한 피해는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쩌면 지금은 조용한 전쟁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예기치 않게 원하지 않는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나는 것이 우리의 인생입니다. 부모님이 갑자기 교통사고가 나서 돌아가실 수도 있고, 병으로 돌아가실 수도 있습니다.

이 슬픔에서 벗어나려면

지금 나에게 일어난 이 괴로움은 부모님이 돌아가셨기 때문에 생긴 것일까요? 만약 그렇다면 내 슬픔을 극복하려면 부모님이 살아서 돌아오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부모님은 살아서 돌아올 수가 없으니 나는 이 슬픔에서 영원히 벗어날 수 없게 됩니다.

이 슬픔에서 벗어나려면 나의 슬픔이 부모님의 죽음으로부터 왔다는 것이 잘못된 인식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사람이 인도에서 살다가 돌아가셨다고 합시다. 그분이 돌아가셨지만 나는 그 소식을 듣지 못했다면, 나에게는 슬픔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그분은 돌아가시지 않았지만 말이 잘못 전해져서 그분이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제가 들었다면, 저에게 슬픔이 일어납니다. 사실은 그는 죽지 않았는데도 슬픔이 일어납니다. 이렇게 살펴보면 그 사람이 죽어서 슬픔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죽었다는 정보가 입력되었기 때문에 슬픔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병원에 가서 암 진단을 받았는데, 1년밖에 못 산다고 하면 슬퍼합니다. 이때 1년밖에 못 살기 때문에 슬플까요? 아닙니다. 1년 밖에 못 산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슬픈 거예요. 암에 안 걸렸어도 지금부터 1년도 못 살고 죽을 사람이 이 세상에 훨씬 많지만, 그들은 그 생각을 안 하기 때문에 슬픔이 없습니다.

슬픔에서 벗어나는 첫 번째 방법은 이렇게 사실을 사실대로 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 슬픔에서 벗어나는 길입니다. 이 슬픔은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일어난 것 같지만 사실은 내가 소중히 여기는 것을 잃은 나의 상실감에서 생기는 겁니다.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그 어떤 것도 영원히 가질 수는 없습니다. 이것을 빨리어(Pali)로 ‘아니짜(anicca)’라고 합니다. 우리가 갖고 있는 이 모든 것들은 본래 영원할 수 없다는 것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떤 것도 영원하지 않고 변한다는 것을 바르게 알 때 우리는 상실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종교적인 방법입니다. 죽음이라고 하는 상실감은 고래로부터 인간에게 가장 큰 괴로움이었습니다. 특히 죽음이 괴로운 이유는 죽은 뒤에 어떻게 되는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슬픔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죽은 뒤에도 삶이 계속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별히 두 가지 생각을 한 것 같습니다. 하나는 죽어서 여기보다 더 좋은 곳으로 간다는 겁니다. 그것을 천상, 천당, 극락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좋은 데 갔으니까 그렇게 슬퍼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인도 사람들은 이것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다시 태어난다는 겁니다. 죽어서 좋은 곳으로 간다 해도 멀리 가버리니까 상실감이 좀 있는데, 다시 태어난다는 것은 이 세상으로 다시 오는 것이니 상실감이 훨씬 적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냐 아니냐는 중요하지 않아요. 이런 믿음이 죽음에 대한 슬픔을 줄일 수 있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교적인 방법으로 이 슬픔을 살펴보면, 부모님은 이 세상보다 더 좋은 곳으로 가셨기 때문에 너무 슬퍼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내가 너무 슬퍼하면 부모님이 미련을 갖게 되어서 더 좋은 곳으로 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모님이 이미 죽었는데 자식이 슬퍼하면서 자꾸 부르면, 갈 수도 없고 올 수도 없게 되어서 허공에 떠도는 외로운 영혼(무주고혼)이 된다’

그러니 어떤 이유로 돌아가셨든 이미 돌아가셨다면 빨리 좋은 곳으로 갈 수 있게 인사를 해야 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이렇게 인사를 하고 빨래 떠나보내야 합니다. 이것이 종교적인 방법으로 슬픔을 극복하는 방법입니다.

선(禪, Zen)적인 방법은 조금 다릅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지금 많이 슬프잖아요. 그런데 1년이 지나면 슬픔이 좀 가라앉고 조금 나아질 겁니다. 또 1년이 지나면 더 나아질 겁니다. 3년이 지나면 웃으면서 살 것입니다. 그렇다고 3년 뒤에 부모님이 살아 돌아오신 것은 아닙니다. 아무런 변화가 없지만 나는 3년이 지나면 나아집니다. 그렇다면 3년 간 슬퍼하다가 나아지는 것과 지금 바로 나아지는 것 중 어느 것이 낫습니까?”

“지금 바로 나아지는 것이요.”

“이런 도리를 알면 지금 바로 웃을 수 있습니다. 그럼 다시 묻겠습니다. 지금 슬픕니까?”

“네”

“그러면 3년 후에도 슬플까요?”

“그 때는 조금 나을 겁니다.”

“그러면 3년 간 슬프다가 3년 후에 나아지는 것이 나아요, 지금 바로 나아지는 것이 나아요?”

“...”

“만약 질문자가 방금 저와 나눈 대화 속에서 무언가를 깨달았다면, 얼굴이 밝아지면서 ‘아, 슬픈 것이 없습니다’ 하고 말했을 겁니다. 이것이 선(禪)입니다.

질문자는 성인입니다. 부모님은 언젠가는 돌아가시게 됩니다. 영원히 함께 살 수는 없습니다. 연세가 많으신 노인들의 대부분이 ‘고통 없이 짧게 아프다가 죽었으면 좋겠다’ 이렇게 말해요. 그래서 이렇게 갑자기 죽거나 짧게 병을 앓다가 죽으면, 죽는 사람에게는 그것이 훨씬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남아 있는 가족들은 이별에 대한 준비가 안 됐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죽음이 큰 슬픔이 되죠. 그러니 이 슬픔은 준비가 안 된 나의 문제이지, 돌아가신 부모님의 문제는 아닙니다. 지금 느끼는 슬픔을 ‘부모님이 돌아가셨기 때문에 슬프다’ 이렇게 보지 말고, ‘내가 가진 소중한 것을 잃어버려서 나의 상실감이 슬픔을 가져온 것이다’ 이렇게 보셔야 됩니다. 어떤 것도 영원히 가질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댓글 71

0/200

상화

스님의 지혜로운 말씀으로 저는 오늘 하루 더 성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1-22 09:06:05

고경희

공짜, 고생

2021-01-21 21:59:07

묘련화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항상 기도하는 마음으로 살겠습니다.

2021-01-19 12:33:18

전체 댓글 보기

스님의하루 최신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