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행자의 하루

제주법당
평화의 섬 제주에서 통일의 길을 찾다!

올해 8월 15일은 제주정토회가 '4.3의 아픔을 위로하며 민족의 통일을 염원하는 통일기도'를 시작한 지 3년 째 되는 날입니다.
제주 4.3 70년의 아픔을 돌아보며 제주법당 도반들이 4.3 평화공원에 함께 모였다고 합니다.

'7천만 온 겨레는 통일을 염원합니다.'
▲ '7천만 온 겨레는 통일을 염원합니다.'

제주 4.3으로 인해 희생된 제주도민을 기억하며

제주 공항에서 한라산 방향으로 쭈욱 올라오다 보면 절물휴양림, 산굼부리 등 제주의 자연환경이 아름다운 곳곳에 관광 명소가 있습니다. 다들 일생에 한번씩 다녀왔음직한 장소인데요, 그 근처에 4.3 평화공원이 자리해 있습니다.
4.3 특별법 제2조는 제주 4.3에 대해 ‘1947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1948년 4월 3일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 충돌과 그 진압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4.3 특별법에 따라 제주 4.3 평화재단이 설립되었으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명림로 430(봉개동)에 제주 4.3평화공원이 조성되었습니다.

그 4.3공원 내 위패 봉안실 앞에 매달 셋째주 토요일 새벽 5시면 은은하게, 때로는 우렁차게 목탁소리가 한라산 기슭에 울려퍼집니다. 이 소리는 제주정토회 도반들이 한 달에 한번 '4.3의 아픔을 위로하며 민족의 통일을 염원하는 통일기도'가 매달 진행되는 소리입니다. 올해 8월 15일은 3년째 되는 날입니다.

제주정토회 도반들은 다시 한번 통일기도의 의미를 되새기고 제주 4.3으로 인해 희생된 모든 영가들의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천도재를 봉행하기로 했습니다. 올해는 제주 4.3사건 70주년이기도 해서인지 제주 도반들은 특별히 기도 준비에 정성과 열의를 보였습니다.

도반들은 새벽부터 무척 분주했습니다. 천도재 상에 올릴 나물과 전을 부치느라 부산한 마음과 전날부터 방석이며 그릇이며 챙기는 도반들의 손길에서 통일을 향한 염원과 제주 4.3의 아픔이 함께 공존함을 느꼈습니다. 더불어 이번 행사를 통해 누구나 행복해지는 평화의 섬 제주를 만들어 보고자하는 마음도 전해집니다.

새벽빛이 채 가시지 않은 하늘 아래, 도반들과 함께 평화를 발원합니다.
▲ 새벽빛이 채 가시지 않은 하늘 아래, 도반들과 함께 평화를 발원합니다.

관세음보살의 마음으로 평화를 외치다

새벽예불 소리가 경건하게 4.3공원에 울려퍼집니다. 한 배 한 배 절을 하며 오늘만큼은 개인의 행복을 넘어 대승보살의 마음을 내어봅니다. 등 뒤에서 마알갛게 해가 솟아 오릅니다. 새벽녘의 햇살을 받으며 재를 지냅니다. '나무아미타불'을 독송하며 여기 모신 영가들뿐만 아니라 제주 전역에 4.3으로 억울하게 희생 당한 영가들과 그 70년을 아픈 기억의 트라우마로 살아오신 제주도민들의 행복을 빌어봅니다.

어느덧 해는 바다 위에 저만치 솟아올라 있습니다. 비록 적은 인원으로 시작되었지만 3년간 꾸준히 매달 기도 정진할 수 있는 도반들께 감사하고, 한 달에 한번이지만 통일과 평화를 기원할 수 있는 이 시간이 감사합니다.
기도를 마친 도반들의 얼굴이 환합니다. 새벽 햇살을 받아서인지 발갛게 상기된 볼과 막 기도를 마친 눈빛에서 우리 제주의 미래를 볼 수 있었습니다. 관세음보살처럼 다들 아름답고 존엄한 얼굴입니다.

관세음보살의 환한 얼굴을 한 제주정토회 도반들.
▲ 관세음보살의 환한 얼굴을 한 제주정토회 도반들.

현재의 제주 4.3은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고, 억울한 희생에 대한 정당한 평가와 해원을 해야합니다. 갈등을 아우르고, 다시는 이런 비극의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래 지향적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는 비록 작지만 그 씨앗을 뿌리는 일에 앞에 있을 것입니다. 또한 꾸준히 기도를 하면서 진정한 평화의 섬 제주가 되기를, 그 넘어 민족의 통일을 발원할 것입니다.

글_강선미(제주정토회 제주법당)

전체댓글 8

0/200

세명화

먹먹하고 감동입니다ㆍ
가슴이 찡했습니다ㆍ
감사합니다

2018-08-31 00:48:27

이용애

경건한 마음으로 그곳그시간에 함께 한듯합니다.

2018-08-30 08:02:52

선광

제주 도반님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08-29 09:05:21

전체 댓글 보기

정토행자의 하루 ‘제주법당’의 다른 게시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