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행자의 하루

워싱턴법당
해외 도반들을 향해 손을 흔들어주세요!

"해외 도반들을 향해 손을 흔들어주세요!"
천일결사 입재식 때 사회자님의 안내에 따라 손을 흔들었던 기억 나나요? 해외에서는 국내 천일결사 입재식 후 약 한 주 뒤에 영상으로 천일결사를 맞이합니다. 영상으로 국내와 해외가 하나가 되는 날인 천일결사 입재식을 버지니아법회와 워싱턴정토회에서도 맞이했다고 합니다.

9-4차의 백미, 해외 평화활동을 돌아보며

워싱턴 정토회 9-5차 천일결사 입재식
▲ 워싱턴 정토회 9-5차 천일결사 입재식

한국에서는 실시간 생중계로 진행되는 천일결사 입재식이지만, 해외에서는 한 주 뒤인 5월 20일에 입재식이 있었습니다. 이날 버지니아와 워싱턴 천일결사자들이 아침 9시까지 미주정토회관에 도착했습니다.
서로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천일결사자들로 꽉 찬 법당에서 예불을 시작했습니다. 영상을 통해 만나는 한국 도반들 모습과 함께 정토회 대표 김은숙 님의 인사 말씀을 시작으로 지난 100일간의 발자취를 보았습니다. 그중 가장 큰 두 가지 성과는 3,000명에 가까운 불교대학생 입학과 평화통일 활동이었습니다.

특히 이번 해외 입재식에는 북미동부/중남미, 북미서부, 아시아/태평양, 유럽/중동/아프리카 네 개 지구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었던 평화활동과 선주법사님과의 해외 교육수련 모습 등이 해외지구 100일간의 발자취 영상으로 준비되어 더 반가웠습니다. 워싱턴과 버지니아 도반들은 백악관 10만 서명운동과 스윙주에 속한 교민으로서 상하원의원들에게 편지쓰기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날들을 떠올리며 뿌듯했습니다.

법륜스님의 법문은 지금 현재 한국의 상황을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변화와 흐름, 현재 남북관계의 상황과 앞으로 우리의 과제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 수행자는 이 모든 사회적 과제에 앞서 스스로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사람이 되는 게 가장 우선이라고 말씀하시며 일이 이루어진다고 너무 흥분하거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너무 낙담하지 않고, 한 발 한 발 정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9-4차 회향식이 끝나고 점심 공양 시간이 되어 이른 아침부터 도반들이 정성스럽게 준비해 온 김밥과 반찬을 나누어 먹으며 즐겁게 담소를 나누었습니다.

즐거운 점심 공양 시간
▲ 즐거운 점심 공양 시간

100일 후 성장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요

이후에는 9-5차 첫 백일기도 입재법문이 있었습니다. 지난 100일간 잘했든 잘못했든 지나간 것은 버리고, ‘지금 출발입니다’, ‘처음입니다’라는 마음으로 새 출발을 하라는 말씀이 와닿았습니다. 특별한 순서로는 법사 수계식 대상자 26분을 소개하는 순서가 있었습니다. 한 분 한 분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수행, 보시, 봉사의 보살행을 해오신 분들의 모습에 깊은 감동과 신뢰가 느껴졌습니다. 마지막으로는 100일의 약속 과제인 행복 전하기, 한반도 평화 만들기, 지구 살리기를 마음에 새기며 입재식을 마쳤습니다.

9-4차에 이어 두 번째 천일결사 입재식에 참여한 은주 님은 “환경운동을 좀 더 실천해야겠다는 생각과 앞으로 100일 동안 열심히 108배 절을 하겠다고 결심했다”고 합니다. 또 비아 님은 “첫 번째 백일기도는 서서히 새벽 5시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계기가 되었고, 두 번째 백일기도는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꾸준히 하라는 말씀을 마음에 새겨 빠지지 않고 수행으로 하루를 시작하겠다”며 앞으로 새로운 100일 동안 그런 본인의 모습이 기대가 된다고 했습니다.

나누고 비우는 ‘나비장터’
▲ 나누고 비우는 ‘나비장터’

입재식 후에는 ‘나누고 비운다’는 뜻의 나비장터를 진행해 집안에서 쓰지 않는 각종 의류나 물품 등을 내어놓고 보시하는 행사를 했습니다. 모두 한 두 가지씩 필요한 물건을 사고 보시했습니다. 장터에 나온 많은 옷과 물건들을 보며 우리 현대인들이 얼마나 과도한 소비주의에 젖어 있는지 알 수 있었고, 이렇게 나누고 비우는 장터를 통해 가진 것을 나누고, 보시할 수 있음에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모든 일정을 마치고, 도반들은 행복한 웃음과 인사를 나누며 100일 후 다음 입재식에서 다시 만날 것을 기약했습니다. 아침부터 오후까지 함께한 일정에 몸은 조금 피곤하지만, 많은 것을 느끼고 또 수행자로서의 중심을 잡았던 행복한 하루였습니다.

글_김선태 희망리포터 (워싱턴법당)
편집_이진선 (해외지부)

전체댓글 6

0/200

선광

늘 처음 입니다.
지금 시작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05-31 06:46:47

광명정

해외법당도반님들..얼굴도모르지만
글로 소식들으며 참대단하단 생각드네요~
우린 고국에서 편안히 법문듣고 행사하면서
항상 나태하니 편한게 다좋은건 아닌가봅니다.ㅎ다가올 미래를열 해외도반님들 !격하게 칭찬합니다.

2018-05-30 15:41:34

문병식

워싱턴법당 화이팅!
정토회의 자랑 입니다.
새로운시대 의 대안 입니다.

2018-05-29 04:45:41

전체 댓글 보기

정토행자의 하루 ‘워싱턴법당’의 다른 게시글

목록보기